티스토리 뷰

생수 유통기한 얼마나 될까요? 생수는 첨가물이 없으니 유통기한이 매우 길 것 같은데요, 실제로 유통기한이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ㅣ생수 유통기한 얼마나 길까요?    

집에서 생수를 사 마시는 경우 한꺼번에 잔뜩 사다두고 마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렇게 잔뜩 쌓아두고 얼마나 오랫동안 마실 수 있을까요?

생수도 유통기한이 있습니다. 이 유통기한은 뚜껑을 개봉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유통기한이고 뚜껑을 개봉했다면 유통기한과 상관없이 냉장 보관하고 빠른 시일내에 마셔야 합니다.

생수는 크게 먹는샘물과 먹는해양심층수로 나뉘는데요, 그냥 보기엔 같은 생수같지만 적용되는 법도 다르고 유통기한도 다릅니다.

먹는 샘물은 암반대수층 안의 지하수나 용천수 등의 깨끗한 물을 먹기에 적합하도록 제조한 물로 먹는물관리법의 적용을 받습니다.

해양심층수는 해양심층수를 먹는 데 적합하도록 제조한 물로 해양심층수의 개발 및 관리에 관한 법률의 적용을 받습니다.

먹는물 관리법의 먹는샘물등의 기준과 규격 및 표시기준 고시에 따르면 먹는 샘물의 유통기한은 제조일로부터 6개월입니다.

기본적으로는 6개월이지만 6개월 이상의 유통기한을 설정해도 제품의 품질변화가 없다는 것을 과학적으로 입증해 승인을 받으면 6개월을 초과해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해양심층수의 개발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을 보면 해양심층수는 제조일로부터 12개월입니다. 기본적으로는 12개월이지만 시,도지사의 승인을 받으면 12개월을 초과해 유통기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확인하는 김에 집에 있는 생수의 유통기한을 확인해봤습니다.

이 제품은 먹는 샘물로 표기되어 있는데 유통기한은 제조일로부터 12개월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먹는 샘물이면 유통기한이 제조일로부터 6개월인데 12개월로 설정된 것을 보면 12개월을 보관해도 품질에 변함이 없다는 것을 증명한 모양입니다.

제조일은 보통 제품의 뚜껑이나 용기에 표시되어 있으니 구매할 때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생수는 그늘지고 서늘한 곳에 얼지 않게 보관해야 합니다.


▶같이 보면 유용한 정보

2021.07.14 - [생활 정보] - 농협 운세 바로가기

2021.07.14 - [생활 정보] - 연봉 2400 실수령액은 얼마일까?

2021.07.13 - [생활 정보] - 손상을 최대한 줄이는 캡모자 세탁법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최근에 올라온 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