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피마자유 효능과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피마자유는 캐스터 오일이라고도 하는데 흔히 사용하는 오일 종류는 아니라 낯선 이름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주까리기름은 사용해보진 않았더라도 한 번쯤 들어보셨을 겁니다.

ㅣ피마자유 효능 과 사용 방법    

아주까리기름은 나이가 많은 어른들이 아주까리기름을 머리에 발랐다든가 하는 이야기를 하기도 하고 문학작품 속에서도 종종 등장합니다. 피마자유는 이 아주까리기름을 말합니다.

아주까리는 도심지에서 보기는 쉽지 않은 식물입니다. 요즘은 시골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식물은 아닙니다. 아래가 아주까리입니다. 저 지압볼 처럼 생긴 열매를 압착해 기름을 낸 것을 아주까리기름, 피마자유라고 합니다.

1. 모발 강화 및 비듬 제거 효과

피마자유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 중 하나는 먼저 언급했듯이 머리에 발라 모발을 튼튼하게 하고 상한 머릿결을 회복 시키는 효능입니다.

예로부터 피마자유는 머릿기름으로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실제로 피마자유에는 비타민 E, 단백질, 지방산 등이 풍부해 머리카락뿐만 아니라 눈썹 등의 모발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 뿐만아니라 비듬을 없애는데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피마자유를 머릿기름으로 사용할 때 사용방법은 샴푸를 할 때 피마자유를 2~3방울 정도 섞어 거품을 내 샴푸 후 헹궈내면 됩니다.

눈썹에 사용할 때는 면봉에 피마자유를 소량 발라 눈썹에 바르고 아침에 씻어냅니다. 피마자유를 사용할 때는 눈에 피마자유가 들어가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며 사용해야 합니다.

2. 피부 보습 효과

피마자유에는 보습 효과도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에 사용할 때는 샤워 후 물기가 있는 상태에서 스킨을 바르고 오일 1~2방울 정도의 극소량으로 가볍게 마사지해줍니다.

3. 발뒤꿈치 굳은살 제거 효과

피마자유를 깨끗한 천에 묻혀 굳은살이 배긴 발뒤꿈치에 흡수가 될 때까지 고정시켜주면 각질을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피마자유는 냄새가 좋지 않기 때문에 코코넛 오일이나 천연 향료를 섞어 사용하기도 하고 비누로 만들어 사용하기도 합니다.

피마자유를 사용할 때는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피마자유에는 독성이 있어 머릿기름이나 피부에 사용할 때도 아주 소량만 사용해야 합니다.

간혹 변비 증상 완화를 위해 피마자유를 마시기도 하는데 피마자유의 독성이 설사를 유발해 변비가 완화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식용이 아닌 오일을 식용으로 사용하면 위험합니다.

두피나 피부에 발랐을때도 알레르기 반응이 온다면 서둘러 병원에 방문해야 합니다.


▶같이 보면 유용한 정보

2021.07.15 - [생활 정보] - 생수 유통기한 얼마나 길까요?

2021.07.13 - [생활 정보] - 종이컵 몇 ml 인지 용량 확인해보세요

2021.06.22 - [건강 정보] - 소주 맥주 칼로리 얼마나 될까?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최근에 올라온 글
링크